본문 바로가기
중소기업 신입사원 필수지식

[아르바이트 4대보험] 꼭 가입해야 하나요?

by 인사 전문가 2020. 4. 14.
반응형

 

일반근로자가 아닌 아르바이트일 경우 근무시간도 짧고, 매일 일하는 것도 아닌데 4대보험 가입? 하기에 고용주나 알바생이나 모두 부담되긴 마찬가지예요. 고용주 입장에선 국민연금, 건강보험료의 50%나 대신 납부해야하고, 알바생 입장에선 얼마 되지도 않는 알바비에서 적지 않은 금액을 떼고 받으니까요. 그래서 예전에는 아르바이트의 경우 4대보험 신고를 안하기로 서로 합의를 보고 일용직이나 사업소득자로 처리하는 경우가 많았었죠.

 

 

 

하지만 이제는 이런 사각지대에 대한 관리가 강화되기도 하고, 한참지나서 건강보험료 폭탄 고지서가 날라오기도 하니 대부분 알아서 4대보험 가입을 하고 있는 추세예요. 하지만 무조건 가입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가입 제외되는 기준이 있으니 이에 해당이 되는지 하나씩 살펴보자구요!

 

1. 4대보험이 건강보험인가요?

 

4대보험은 네 가지로 돼있어요.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이것을 총칭해서 4대보험이라고 부르는 거예요. 이 중 3가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은 고용주와 근로자가 각 비율로 나누어 내고, 산재보험은 고용주만 내는 거예요. 그러니까 알바를 할 경우 위 3가지를 납부해야 하죠. 그러니 금액이 만만치 않아요.

 

2. 근무시간도 짧고, 매일 일하는 것도 아닌데 꼭 가입해야하나요?

 

 

원칙적으로는 모든 아르바이트생이 가입해야하나, 가입 제외 대상이 있어요. 각 보험별로 가입 제외 기준이 조금씩 다르니 아래 근무요건에 해당되는지 확인해보세요.

  • 국민연금

 1) 약정한 근로기간이 1개월 미만인 경우

 2) 근로시간이 월 60시간 미만

 3) 근로일수 월 8일 미만

국민연금 가입조건 자세히보기 클릭버튼

  • 건강보험

 1) 약정한 근로기간이 1개월 미만인 경우

 2) 근로시간이 월 60시간 미만

 3) 근로일수 월 8일 미만

건강보험 가입제외 대상 버튼

  • 고용보험

 1) 근로시간이 월 60시간 미만(주 15시간 미만)

  단, 3개월 이상 근무시 근로시간에 상관없이 가입해야 함

 2) 65세 이상

고용보험 가입대상 조회 버튼

  • 산재보험(고용주만 해당)

 1) 하루라도 근무하면 무조건 가입

 

위 요건에 해당된다면 4대보험 가입 제외 대상자이므로 가입하지 않아도 돼요.

(참고로 건강보험과 국민연금은 거의 비슷하지만 특별한 상황에 따라 가입요건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이지 않은 근로 형태일 경우 각 보험공단에 확인하시는게 가장 좋아요.)

 

3. 4대보험 가입대상이지만 가입 안하면 안되나요?

 

알바비 얼마나 된다고.. 벼룩의 간을 빼먹지.. 싶을거예요. 병원도 잘 안가는데 건강보험료 떼고, 언제 탈지도 모르는데 국민연금 떼고, 쌩돈이 나가는 것 같아서 너~무 아깝겠지만 가입 제외대상이 아니라면 의무사항이라는거ㅜ 

오히려 나는 4대보험 가입하고 싶은데 사장님이 가입하지 말라고 권유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사장님도 4대보험료 절반 납부하는게 굉장히 부담이거든요. 그런데 절대 넘어가면 안됩니다. 앞에서도 얘기했듯이, 어느 날 갑자기 그동안 안낸 보험료가 한번에 몰아서 고지될수도 있어요. 그러니 가입대상인지 꼭 확인하시고, 아니라면 굳이 가입할 필요없지만, 가입대상이라면 꼭 가입해야 하니 참고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