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소기업 신입사원 필수지식

[근로자의날 휴무 / 법정공휴일 / 유급휴일] 쉬는날 맞나요?

by 인사 전문가 2020. 4. 26.
반응형

 

5월 1일은 근로자의 날이예요. 과연 이 날은 휴무일까요? 유급휴일일까요? 출근하면 어떻게 되는걸까요?

달력에 빨간 날은 아닌데 다들 쉬는 날인 것 같고, 친구네 회사에서는 벌써 쉰다고 공지 내려왔다고 너네 회산 어떠냐고 물어보는데 내가 다니는 회사에서는 별말이 없고, 입사한지 얼마 안됐는데 그날 쉬냐고 먼저 대놓고 물어보기도 뭐하고, 이 와중에 근로자의 날도 일한다고 하면 수당은 어떻게 되는지, 쉬고싶으면 연차내고 쉬어야 하는건지도 궁금하죠? 속시원히 알려줄게요!

 

 

그냥 빨간날이면 다 쉬고, 쉬는날이면 휴일이라고 통칭하면 편하겠지만, 무슨 날마다 쉬는 회사 있고, 안쉬는 회사 있고, 공무원은 쉬고, 근로자는 일하고, 은행, 병원은 또 다르고, 복잡하죠? @.@

그렇다고 모른척하고 있기엔 나의 쉬는 날은 너무 소중하니까~♥ 개념부터 명확히 할게요!

 

1. 근로자의 날 법정공휴일이니까 쉬는거죠?

 

 

아니요. 5월 1일 근로자의 날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법정공휴일이 아니예요! 법정공휴일은 공무원들이 쉬는 날이예요. 놀랍게도 어린이날, 현충일, 개천절 등이 이에 속해요. 말장난 같겠지만, 근로자의 날은 <법정휴일>이예요. 한글자 차이로 다른 날이랍니다;; 이 날은 근로기준법에 의해 보호받을 수 있는 근로자들의 쉬는 날이예요. 오히려 공무원은 일하는 날이죠.

 

 

2. 유급휴일인가요? 무급휴일인가요?

 

 

근로자의 날은 유급휴일이예요. 유급휴일은 쉽게 말해 돈을 받고 쉬는 날이죠. 그러니까 월급 깎일 걱정없이 일요일처럼 쉬면 됩니다.

 

 

3. 모든 회사가 쉬는 건가요?

 

 

아쉽게도 아직 많은 회사들이 근로자의 날 근무를 한답니다; 대신 근무하게 되면 휴일근로수당을 받을 수 있어요. 이건 법적사항이므로 수당을 지급하지 않을 경우 사업주는 처벌받을 수 있어요. 

 

 

4. 휴일근로수당은 얼마나 받을 수 있나요?

 

 

* 월급제는 기본적으로 월급에 유급휴일에 대한 금액이 포함되어 책정됐기 때문에 1.5배 받을 수 있어요.

* 시급제는 월급제와 달리 유급휴일 금액을 포함해서 2.5배 받을 수 있어요.

 

 

5. 근로자의 날 쉬고싶은데 연차 쓰고 쉬어도 되나요?

 

 

법정휴일은 근로 의무가 애초에 없는 날이기 때문에 연차를 사용할 수가 없어요. 원래 쉬는 날이기 때문에 사용할 필요가 없는거죠. 일요일에 연차내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하면 돼요.

 

 

6. 은행, 관공서, 병원도 쉬나요?

 

 

1번 질문에서 설명했듯 근로자가 쉬는 날이지, 공무원은 쉬는 날이 아니므로 주민센터 등의 관공서나 학교쉬지 않아요. 대신 은행이나 병원 근무자 또한 근로자이기 때문에 쉬는 날이 맞지만, 일반 회사처럼 재량에 따라 쉴 수도, 근무할 수도 있어요. 

 

 

 

<Tip>

 

 

법정공휴일은 공무원들이 쉬는 날인데 일반 회사에서도 쉬는 이유가 궁금하다면? 앞으로 일반회사에서도 법적으로 쉴 수 있게 바뀐다는데 우리 회사는 언제부터 시행되는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에서 자세한 내용 확인해보세요~^^

선거일 법정공휴일] 당연히 유급휴일이지요?

 

[선거일 법정공휴일] 당연히 유급휴일이지요?

달력을 보면 '국회의원 선거일'인 2020년 4월 15일은 빨간날이예요. 그래서 쉬는 날(유급휴일)로 생각하기가 쉬운데 이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왜냐면 무조건 누구에게나 유급휴일은 아니거든요. 다니..

1mm1m.tistory.com

 

 

 

 

반응형

댓글